• 최종편집 2024-03-28(목)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png

 

최만순의 약선요리

 

스치는 바람에도 죽을 만큼 고통스럽다. ′통풍′이 잘 발병하는 24절기 중 ′망종시절(芒種時節)′이다. 망종 풍속은 보통 농사의 한 해 운을 보며 풍년이 들기를 기원하였다. 세시 속담에 ″보리는 망종 전에 베라″는 말이 있다. 망종 전에 보리를 베어야 논에 모도 심고 밭갈이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망종이 지나면 무르익은 보리가 바람에 쓰러지는 일이 많아 최소한 이 때까지는 보리 베기를 마쳐야 한다. 예전에 경상도는 보리를 많이 심었다. ″발등에 오줌 싼다″는 속담처럼 1년 중에 이 시기가 가장 바빴다. 

 

′본초(本草)′에 보리는 맛은 달고 평하며 비장과 위장으로 들어간다. 효능은 젓을 잘 나오게 하며 뱃속에 소화되지 않은 물질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구토나 설사가 나오며 유방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준다. 경남 남해에 사는 필자의 제자는 매년 바닷바람을 머금은 야생화와 약초를 채취를 하여 효소를 만든다.

 

 그 중에서 ′구절초′가 6월 첫 더위에 좋다. 약선에서 음식을 만들 때는 증세에 따라 식재를 선택하여 요리한다. 첫째 질병이나 재료의 음양을 항상 먼저 생각하게 된다. 크게 구분하면 밖은 양이요 안은 음이다. 급성병은 대개 밖으로 증세가 드러난다. 

 

예를 들자면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 등 맹렬한 통증을 동반하여 온다. 그 반면에 만성병은 대체로 안쪽에 숨어 있는 증세다. 만성병은 병세도 급격하지 않고 치료 또한 쉽지 않다. 보통 밖으로 드러나는 병세를 치료하는 방법은 첫째 땀을 내는 방법을 사용한다. 땀을 내면 ′발한해열(發汗解熱)′에 의하여 병의 독을 살갗과 호흡기를 통해 몸 밖으로 발산을 시켜준다.

 

 이와는 반대로 안에 있는 증세의 치료법은 아래로 내려 준다. 이것은 곧 이뇨제나 대변이 잘 나오게 하는 재료를 쓴다. 병의 근원을 대변과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설을 시켜준다. 보통 땀을 내는 재료는 담백한 향기가 난다. 향기란 그 기운이 위로 올라가서 흩어져 버리는 성질을 가진 양성재료다. 아래로 내리는 재료는 쓴맛이 있는 음성재료다. 그러므로 겉으로 드러나는 증세와 안에 숨어 있는 증세를 음과 양으로 갈라서 선택을 한다.

■통풍을 예방하는 차

▲효능-갑작스런 더위는 소화기관(脾胃)을 냉하게 만들어 혈액이 잘 돌지 않는다. 수족 냉증으로 손발이 저리고 통풍이 오는 것을 방지하며 여름 감기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재료-개화직전의 구절초1kg. 원당800g

▲만드는 법

1.구절초를 흐르는 물에 씻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물기가 완전히 제거되도록 말린다.

2.꽃과 설탕을 넣고 3개월 후 채에 받쳐 액기스를 받는다.

3.액기스만 1년 이상 숙성시켜 효소를 만든다.

4.효소 20g을 1회분으로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최만순 칼럼니스트 기자 newswalk@naver.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전체댓글 0

  • 4864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최만순의 약선요리,"통풍을 예방하는 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