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부적격 판정 공식화… 부산시 “84개월 원칙으로 조속 재입찰 촉구”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설계를 두고 논란을 일으켰던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결국 정부로부터 공식 ‘부적격’ 판정을 받으며 사업에서 배제됐다. 이에 따라 가덕도신공항 건설은 사실상 새로운 시공 주체를 찾는 국면으로 접어들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9~10일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개최해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제출한 기본설계안을 심의한 결과, 입찰 조건과 다른 ‘공사 기간 연장안’이 포함됐다는 이유로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현대건설 측은 기존 공기인 84개월(7년) 대신 108개월(9년)을 제시했고, 정부의 보완 요구도 거부한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입찰 조건과 상이한 공사 기간을 반영한 설계안은 기본적으로 실격 대상”이라며, “공기 변경은 입찰 조건 위반이며, 이로 인해 평가 점수도 100점 만점에 75.78점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조달청에 수의계약 중단을 공식 통보하고, 곧 재입찰 절차를 위한 업계 의견 수렴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건설 ‘자진 이탈’… 새 시공사 찾는 레이스 본격화
현대건설은 이미 지난달 말, 안전 확보를 위한 공기 부족과 국책사업 지연에 대한 부당한 오해를 이유로 사업 철회 입장을 밝혔다. 지난 9일 부산시가 “불가피한 여건 변화 시 공기 연장 가능성”을 언급하자, 현대건설은 입찰 조건 변경 여부와 관계없이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따라 향후 공사 주체는 현대건설 없이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포함됐던 대우건설이나 포스코이앤씨가 지분을 조정해 주간사로 나설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삼성물산이나 GS건설 같은 새로운 대형 건설사들이 참여할 여지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부산시 “혼란 끝내고 7년 원칙 지켜야”... 정치권도 공방
부산시는 국토부의 판단에 환영 입장을 보이며, “이제는 혼란을 정리하고 공기 84개월 원칙을 지켜 조속히 재입찰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박형준 시장도 같은 날 자신의 SNS를 통해 “재입찰이 무산되지 않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의 중”이라며, “불필요한 정쟁화는 멈추고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치권의 시선은 엇갈렸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산시가 현대건설 편에 서서 공기 연장을 수용하겠다는 태도는 책임 회피”라며 비판했고, 이에 대해 시는 “착공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한 유연한 대처를 언급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재명 대통령 “새 정부 책임… 신속한 추진 필요”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4일 취임 직후 가덕신공항에 대해 “이제는 새 정부의 책임이 되었다”며, “문제의 본질을 재점검하고 사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언했다. 이에 국토부도 적기 개항 원칙과 일정 유지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건은 ‘공사 기간’을 둘러싼 입장차가 얼마나 좁혀질 수 있느냐다. 업계에선 84개월 공기로 다시 입찰이 진행될 경우 유찰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으며, 일정 조정이 있을 경우 보다 많은 업체의 참여가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가덕도신공항은 동남권 30년 숙원의 결실이 걸린 초대형 국가사업이다. 공사 주체를 둘러싼 논란이 마무리된 지금, 정부와 부산시, 그리고 정치권이 협력을 통해 혼란을 종결짓고 사업 본질로 복귀할 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