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그리스도 한 분만으로 충분할 수는 없습니까?”

<여승훈 목사>

 

저희 큰딸이 Grace Community Church (John F. MacArthur 목사님 시무)에 소속되어 신앙생활을 하던 중에 매우 인상적인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그 프로젝트는 한 달 동안 다른 사람들과 대면하는 모든 대화와 SNS에서 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일체 멈추고,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그리스도와의 친밀한 사귐을 가지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체험케 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감사하게 하는 것입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요? 눈에 보이는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데, 그럼에도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감사할 수 있을까요?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기뻐하게 하는 것입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요? 눈앞에 펼쳐지는 상황이 절망스러운데 과연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기뻐할 수 있을까요?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만족하게 하는 것입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요? 부족한 것이 너무나 많고, 원하지 않는 일들이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까요? 대단히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그리스도인들은 그 어려운 이야기를 극복해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기독교 복음이 역설적으로 전하는 핵심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이 전했던 역설적 메시지를 떠올려 보십시오. 그는 로마 감옥에 갇혀 있었습니다. 로마 감옥 안에서 그가 전했던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 배고픔, 풍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빌립보서 4:12).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았다는 것은 만족하였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감옥 안에서 그런 만족을 누릴 수 있었던 것입니까? 사도 바울이 말하는 만족의 비결은 바울 자신에게는 없었습니다. 그 비결은 감옥 안에도 없었습니다. 그 비결은 감옥 바깥의 빌립보 교인들에게도 없었습니다.

 

사도 바울이 만족을 누렸던 비결은 그의 고백 속에 나타났습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립보서 4:13).

 

사도 바울이 만족을 누렸던 비결은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이 말하는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이 어디를 가리키는 것입니까? ‘예수 그리스도 안’을 가리킵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이 주시는 능력으로 도저히 만족할 수 없는 상황 가운데서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상황, 조건, 환경과 상관없이 그리스도로 충분히 만족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능력은 단순히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배우고 따르는 정도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능력은 그리스도의 말씀 안에서 그분과의 친밀한 사귐을 가짐으로써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의 친밀한 사귐을 가질 때, 그리스도의 생명이 우리 내면에 풍성하게 공급됩니다. 그러면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만족하고,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감사하고,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기뻐할 수 있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능력입니다. 외로울 수 있는데도 외롭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만족하고 충분히 감사하고 충분히 기뻐하기 때문입니다.

 

낙심할 수 있는데 낙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 한 분 만으로 충분히 만족하고 충분히 감사하고 충분히 기뻐하기 때문입니다. 오 주여! 우리의 시선이 그리스도 한 분께 향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오 주여! 우리의 마음이 그리스도 한 분과 친밀한 사귐을 가지고픈 갈망으로 불타게 하소서.

 

오늘도 이렇게 외치고 선포하며 나갑시다:

예수님은 나의 하나님, 나의 구세주, 나의 삶의 주인

 

My Worth Is Not in What I Own: https://www.youtube.com/watch?v=MV5x6M38ea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내영혼의 산책] "그리스도 한 분만으로 충분할 수는 없습니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