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5(월)
 

참고사진.jpg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서부산권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핵심사업인 도시철도「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오늘(30일) 마지막 행정절차인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하단~녹산선」은 현재 건설 중인 「사상~하단선」을 연장하는 도시철도 신설 사업으로, 하단역을 시점으로 을숙도,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공단까지 ▲총 13.47Km를 연결한다.


  「사상~하단선」의 종점인 도시철도 1호선 하단역을 출발해 ▲11개의 역사와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설 예정이며 ▲차량형식은 경전철(K-AGT) 고무차륜이다. ▲총사업비는 1조 1,265억 원으로 국비 6,050억 원, 시비 4,032억 원 외 LH공사의 명지국제신도시 개발이익분담금 1,183억 원을 투입해 ▲2029년 준공할 계획이다.


 그동안 시는「하단~녹산선」의 조기 건설을 위해 2018년 5월부터 2020년 5월까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했으나, 이 사업은 경제성(B/C)에서 0.85, 종합평가(AHP)에서 0.497을 받아 아쉽게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기준 : 경제성(B/C) 1.0 이상 또는 종합평가(AHP) 0.5 이상


 이에 시는 운영 효율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고자, 역사 2개소를 삭제하고 종점부 연장 930m를 축소하는 등 사업을 재기획해 2020년 말 예비타당성조사를 재신청했다. 


 이후, 2021년 2월 예비타당성조사가 다시 착수됐고 현장점검, 중간점검회의(1,2차), 분과회의 및 재정사업평가위원회 개최 등 각종 행정절차를 거치면서 사업의 필요성과 정책적 효과에 대한 타당성을 인정받아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하게 됐다.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재기획한 「하단~녹산선」 건설 사업은 ▲경제성(B/C) 0.89 ▲종합평가(AHP) 0.542를 받아 경제성은 다소 부족하나, 종합평가(AHP)에서 통과기준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강서지역은 녹산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일반산단, 부산신항배후산업물류단지 등 ▲3천7백여 개 업체 ▲약 7만4천 명이 종사하고 있고, 명지오션시티, 명지국제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로 인한 신규 인구 유입이 폭증했지만, 낙동강 횡단의 지형적인 여건으로 인한 도시기반시설 인프라 확충 한계로 도심 유입 주요 통과도로는 만성적인 교통혼잡난을 겪고 있다. 


 특히, 이러한 교통체증은 강서구 산업단지의 구인난까지 가중시켰다. 유사한 서부산권 환경의 사상구, 사하구는 구인율보다 구직율이 월등히 높지만, 출퇴근이 장시간 소요되고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강서구는 극심한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어 도시철도 건설이 시급한 실정이다.


 시는「하단~녹산선」이 극심한 교통혼잡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이고 획기적인 방안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 중인 서부산권 지역의 장래 교통수요 증가에 사전 대비 ▲대중교통수단 선택의 폭 확대와 더불어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국가 · 일반산업단지 고용 여건 개선을 통한 산업 활성화 ▲동-서간 접근성 향상으로 도시균형발전 및 도시경쟁력 강화 등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했다.


 무엇보다 이동시간 단축으로 여유로운 출근 준비, 충분한 수면, 가족과의 시간 증가 등 산단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과 함께 공동 생활권 확대로 인해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행복수준은 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생산유발효과 2조58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8,154억 원 ▲고용유발효과 14,172명 ▲취업유발효과 16,079명의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해 코로나19 등으로 장기 침체된 부산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 30여 년간 강서지역을 비롯한 서부산권은 부산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음에도 개발 격차로 인한 소외감과 박탈감을 가진 채 살아왔다”라며, “이번 「하단~녹산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서부산권 주민들의 염원에 부응할 수 있게 됐으며, 이를 초석으로 삼아 서부산권이 미래부산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형준 시장은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에서부터 정책성 분석 종합평가(AHP)까지 정부를 상대로 국회 차원의 지속적인 설득과 협조를 아끼지 않은 지역정치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이룬 소중한 결과”라면서, “해당 지역 국회의원인 [김도읍(북강서을), 최인호(사하갑)] 두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향후, 시는 목표연도 내 차질 없는 개통을 위해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기본계획 승인, 기본 및 실시설계, 사업계획 승인 등 사전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할 계획이다.

전체댓글 0

  • 0166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최종 통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