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참고자료(대중교통 혼잡도 대책 회의)-썸네일용.png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7일 오후 4시에 시민들의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대중교통 혼잡도 안전관리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부산시 주재로 최근 이태원 참사 사고 발생과 관련하여 시민들의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마련됐으며, 부산교통공사, 시내‧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등이 참석하여 안전 확보 추진상황 점검 및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우선 ‘도시철도’의 경우 정원 120명인 1칸 차량에 180명(승차정원의 150%)이 탑승했을 경우 혼잡한 상태로 승무원의 관리가 필요하나, 부산시는 출·퇴근 시간 최대 순간 혼잡도가 120% 내외 수준으로 수도권과 달리 승차에 크게 어려움을 겪지 않는 수준에서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BTS 공연과 같이 일시적으로 혼잡도 상승이 예상되는 행사의 경우에는 ▲빈차 추가투입, ▲무정차 운행 등으로 혼잡도를 해소하고, ▲기운영되고 있는 부산교통공사 「운행관제 현장조치 매뉴얼」등을 포함한 관련 매뉴얼 전면 재점검 등을 통해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다.


  ‘시내‧마을버스’는 출‧퇴근 시간대 일부 노선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노선이 혼잡도가 낮아 현재는 승하차에 어려움 없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 시는 향후 ’23년 하반기 중 ▲하차태그 의무제를 도입해 버스 내 재차 인원 정보를 파악하여 탑승 인원을 실시간을 수집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버스 내 혼잡도 정보를 버스정보안내기(BIT), 스마트폰 등을 통해 이용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교통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부산교통공사와 시내‧마을버스운송조합은 혼잡도 관련 매뉴얼 전면 재점검 및 차량 혼잡 시 승무원 대처 교육 등 승객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전체댓글 0

  • 0472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시, 대중교통 혼잡도 안전관리 대책 회의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