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2(월)
 

부산마루국제음악제 인터뷰_백진현 공동조직위원장 대표 대담

2023.7.13 (Thu.) 11:00 동서대 소공연장

■진행 : 국제뉴스 조하연 기자

 

 

1. 부산마루국제음악제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드린다.

 

- 부산마루국제음악제는 부산의 다른 문화 행사와의 균형과 조화를 통하여 국제도시 부산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시민들의 자연스러운 참여와 공감대를 유도하여 음악을 매개로한 국제적인 클래식음악 페스티벌로 추진하여 왔습니다.

 부산마루국제음악제는 부산 유일의 오케스트라와 앙상블이 함께하는 클래식 음악축제입니다.  2010년부터 제1회를 시작으로 올해 14회째를 준비하며 국제음악제로 발돋움해 왔습니다. 오케스트라는 물론 앙상블연주와 수 많은 해외초청 팀, 국내외 아티스들이  음악제에 참여하여 연주하였습니다. 메인콘서트를 비롯해 앙상블 콘서트, 프롬나드 콘서트, 아웃리치 콘서트,  컴피티션, 그리고, 부산음악인들을 위한 부산음악인 시리즈, 드림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져 있습니다. 

 

 

2. 이번 메인 콘서트와 음악제의 주제는?

 

- 이번 메인콘서트로는 BMIMF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의 개막연주를 포함하여 콘체르토 컴피티션 본선“갈라콘서트”와 부산시향, KNN방송교향악단 등으로 준비 되어져 있다. 올해 음악제의 주제는 『Drawig Hope』 “희망을 그리다”로 선정 되었습니다. 우리 부산마루국제음악제가 음악인들 뿐아니라 시민과 모든 분들에게 음악제를 통해 희망과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코로나로 고생하셨고 이제 일상으로 돌아와 음악축제를 통해 그 즐거움을 희망으로 표현 하고자 하였습니다.

 

 

3. 2021년에는 피아니스트 손열음씨가 화려한 무대를 선보이는 등 세계 정상급 예술가들이 메인 무대 등을 장식하고 있다. 이번 라인업은?

 

- 2023년 부산마루국제음악제의 아티스트를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개막공연이 8월31일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시작으로 올해 음악제가 열립니다. 개막연주 초청지휘자로 그리고르 팔리카로프는 불가리아에서 태어나 20년간 소피아 국립 오페라 발레단의 수석지휘자로 활동하였고, 판초 블라디게로프 음악원 전임교수로 재직중이다. 해외의 수많은 오케스트라를 이끌며 국제적 객원 지휘자로로서의 명성이 아주 높은 사람이다. 그리고, 개막공연의 협연자인 피아니스트 소피아 바쉐룩은 모스코바 출신으로 그네신음악대학과 쇼팽음악대학에서 공부하고, 다양한 국제 콩쿨의 입상 경력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피아니스트입니다. 올해는 특별히 스페셜 콘서트로 퀸엘리자베스 콩쿨 입상자 1, 2, 3위 모두 참여하는 음악회가 계획 되어져 있습니다. 이번 피아니스트 플로리안 콜툰과 신왕은 중국 장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초청공연을 이루며, 부산시향과 협연하는 프랑스출신 바이올니스트 올리비에 샤를리에, 국제영상음악제로 런던심포니와 함께 지휘자 마이클 틸슨 토마스, 로얄콘서트헤보우 오케스트라와 지휘자 알랭 알티노뤼 등 30여개의 크고 작은 콘텐츠로 2023 부산마루국제음악축제를 다채롭게 구성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나 브로셔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4. 유럽에서는 클래식 버스킹도 보편화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클래식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대중화되어 있지 않은 편이다. 매년 음악제를 진행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관람객들의 인식 변화를 느끼는지?

- 우리 음악제에서도 몇 해 전에 프린지 공연등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클래식음악은 장소나 공간의 제약이 있으며 대중음악과는 분명 차이 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민들과 더욱 가까이 가기 위해 14회라는 긴 시간 동안 많은 시행착오와 발전적 방향으로 음악제를 즐기기 위한 관객들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대중음악처럼 폭발적 호응이나 이벤트는 없겠지만 클래식을 더욱 널리 알리고 사랑 받을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4-1. 아울러 마루국제음악제는 축제기간 동안 거의 매일, 세계 각국의 유명 오케스트라와 지휘자, 앙상블팀이 내한해 무대를 만들어간다. 꽤 긴 기간동안 축제가 진행된다. 섭외뿐 아니라 예산문제 등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적지 않을 것 같다?

 

- 올해 제14회 부산마루국제음악제는 8월31일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9월22일까지 마지막 행사가 이루어 집니다. 20여일 동안 음악제의 다양성과 수많은 콘텐츠로 만들어 갑니다. 하지만 가장 힘든 부분으로 예산을 이야기 안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현재 음악제 준비를 위해 작은 오피스텔에서 사무국을 운영 하며 소수의 인원으로 꾸려 나가고 있습니다. 부산에 많은 단체들이 있지만 적은 예산으로 알차게 꾸려가려는 노력은 어느 단체보다 뛰어나다고 자부 합니다. 

 

- 앞으로는 후원회 등 더욱 다양한 지원을 받기 위한 노력과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산마루국제음악제의 그동안 노력이 좋은 결실로 지속 되기를 희망합니다.

 

 

5. 축제기간 동안 부산국제실내악컴퍼티션, 콘체르토 컴피티션도 열린다. 올해의 관심도는 어느정도 였는가?

 

- 우리 음악제는 콘체르토 컴피티션, 컴포지션 컴피티션, 그리고 작년부터 국제 실내악 컴피티션으로 3가지 국제컴피티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콘체르토 컴피티션과 컴포지션 컴피티션은 이제 안정적으로 자리가 잡혀져 국내외 많은 지원자들이 꾸준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의 수준도 해가 갈수록 실력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국제 실내악 컴피티션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관심을 가지고 지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콘체르토 컴피티션은 본선에 오케스트라와 함께 진행하는 부분이 연주자들에게 아주 매력적이라 생각되며, 최대한 객관성을 담보하여 좋은 연주자들을 찾아 발굴하는 목적의 취지에 잘 맞아 아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6. 이번에도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와 예술가들이 부산마루국제음악제를 찾으며 관람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오스트리아의 모차르트 페스티벌, 영국의 에든버러 국제페스티벌, 독일의 바이로이트 페스티벌과 같은 유럽의 음악제와 견줄 수 있는, 부산이 세계적인 음악의 도시가 되기 위한 노력과 나아갈 방향은? 

 

- 부산은 대한민국에서도 국제도시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많은 국제축제와 행사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국제 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영화의 전당 등 많은 시설들도 함께 지어지거나 계획되고 있습니다. 이제 부터는 만들어지고 수정해 나가는 시간들이며, 아직은 많은 시간이 걸릴 것 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에든버러 축제는 이미 70년이 다 되어가는 축제이며 에든버러 도시전체가 움직여 축제를 맞이합니다. 축제기간의 공연은 클래식음악, 오페라, 연극, 전시 등 다양한 장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모차르트 축제는 100년이 넘은 클래식음악축제이며 인물 축제입니다. 이렇듯 우리 부산마루국제음악제는 짧은 시간이지만 현재 이만큼 성장하였고, 한국에서의 차별화된 형태로써의 우리만의 색채로 만들어 가는 페스티벌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도 부산마루국제음악제만이 가지는 특별함으로 더욱 내실 있게 꾸려 나가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뉴스워크 유튜브채널을 통해 보실수 있습니다.

전체댓글 0

  • 4177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뉴스워크 특별대담]부산마루국제음악제 백진현 공동조직위원장 대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