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3(목)
 

참고자료(서부산청사 조감도)-썸네일용.jpg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6일) 오후 2시 30분 사상드림스마트시티 서부산행정복합타운(제2시청사) 착수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안성민 시의회 의장, 장제원 국회의원, 조병길 사상구청장, 시·구의원, 콘텐츠기업·협회 관계자와 기업인 대표로 사상기업발전협의회 이정림 회장, 정운진 ㈜J&Company 회장, 정숙기 ㈜금양 전무 등 4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착수식 개요>

 ㅇ 일    시 : 2023. 11. 6.(월) 14:30 ~ 15:10 

 ㅇ 장    소 : 서부산행정복합타운 건립지(사상구 학장동 230-1)

 ㅇ 참석규모 :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구청장, 시․구의원, 지역 주민 등 400여 명


이날 착수식을 시작으로 사상드림스마트시티 부지에 건립을 추진할 「서부산행정복합타운」에는 부산시의 발전을 책임질 다양한 기관들이 입주할 예정이다.

 

디지털전환을 주도할 부산시의 핵심 경제진흥기구인 ▲‘테크노파크’ ▲‘경제진흥원’ ▲‘부산신용보증재단’을 이전 배치하고, 동서 균형발전을 총괄하는 시 본청 ▲‘도시균형발전실’과 정보화 기구인 ▲‘데이터센터’, 부산의 싱크탱크인 ▲‘부산연구원’을 이전한다.

 

또한 게임, 영상 콘텐츠 등 국내 콘텐츠 기업 260여 개를 집적하는 ▲‘디지털 기업지원 복합센터’가 함께 들어서 서부산의 행정중심 허브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사상드림스마트시티 사업」은 노후돼 경쟁력이 약화된 사상공단을 재정비해 부산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이다. 그동안 사업비 확보 등 사업추진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지만, 2009년 사상공단이 재생사업 지구로 선정된 이후 14년 만에 사상드림스마트시티의 중심허브인 「서부산행정복합타운」을 건립하게 돼, 혁신성장 거점 마련의 출발점에 섰다.

 

사상공단은 그간 산단 재생 기반 마련을 위해 도로확장, 도시철도 건설 등 기반 시설(인프라)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환경개선을 위한 「분뇨처리시설 현대화 사업」, 부족한 문화체육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엄궁유수지 문화체육센터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식산업, 정보통신산업 등 업종고도화와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지식산업센터」 3곳*이 건립 또는 건립 중이다.


이외에도 2020년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는 ‘산업단지 상상허브’의 활성화 구역 지정을 앞두고 있다.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되면 문화, 편의시설, 상업, 주거 등 일과 삶과 문화가 공존하고 사람이 모여드는 지역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서부산행정복합타운」 건립을 시작으로 국가 발전의 대들보 역할을 해온 사상공단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산업혁신거점지역으로 발전시켜 4차 산업혁명 중심의 미래도시, 사상드림스마트시티로 새롭게 변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362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시, 「서부산행정복합타운(제2시청사)」 착수식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