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다운로드 (1).jpg

 

임시수도기념관은 오는 7월 27일부터 11월 26일까지 <다방 전성시대>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기획전은 한국전쟁 정전 70주년을 기념해 한국전쟁 당시 임시수도 부산의 문화·예술의 구심점이었던 다방과 그 속에서 전개된 다양한 작품활동 들을 조명하고자 기획됐다.


전시는 ▲프롤로그 ▲1장 문학-밀다원 ▲2장 음악-문화장다방 ▲3장 미술-르넷쌍스다방 ▲에필로그 등 크게 3개 주제로 나누어 구성됐다.

 

1장은 한국전쟁기 출간된 소설, 잡지 등의 전시를 통해 당시 문인들의 안식처이자 작업공간으로서의 다방을 조명하고자 했다.

 

2장에서는 한국전쟁기 음악의 생산과 향유가 함께 이루어졌던 다방의 역할과 그 당시 다양한 음악 활동과 대중가요들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 문화 매개의 공간이자 화랑의 역할을 했던 다방과 그 안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창작활동들을 관련 작품 및 사진 자료를 통해 전시했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전쟁기 부산의 문화·예술과 관련된 영상을 제작·상영하여 더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시는 오는 7월 27일부터 11월 26일까지 매주 화요일~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무료다.


동진숙 임시수도기념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참혹한 전쟁 속에서도 창작의 열망을 불태웠던 예술가들과 당시 부산의 문화·예술계를 뒷받침했던 ‘다방’을 살펴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부산 현대사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진행하여 다양한 주제의 전시를 기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1125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3년 임시수도기념관 특별기획전 「다방 전성시대」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